*** 김하사와 함께 하는 서해랑길 ***
-.일자 : 2025년 3월 14일
-.서해랑길 도장찍기(68코스,67코스,66코스,65코스)
===== 서해랑길 68코스 ====
해가 바뀌었고 우리는 환갑을 지나 퇴직을 했지만, 아직은 현장의 연속성 속에서 서해랑길을 이어가야 하기 때문에 날짜 조율이 힘듭니다.
어찌어찌해서 주군의 야근 퇴근 후 곧바로 출발하는 일정으로 잡았는데, 픽업을 담당하는 김하사님도 휴가를 내야 해서 부담이 여전합니다.
카톡으로만 의견 조율이 오갈 뿐 4명이 모여 결의를 다지지도 못한 채 시간은 속절없이 흘려 버렸고 급조된 모임에서 비워진 술병이 자폭이란 걸 모르고 의기투합하는 무모함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우리는 너무 많은 것을 포식하고 내일을 걱정하지 않고 마셔 됩니다.
광양에서 태안까지는 차량 이동 시간만 해도 3시간 40분이고, 만약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면은 꼬박 하루를 잡아야만 하는데, 종봉씬 우리에게 참으로 은혜로운 후배입니다.
군산휴게소에서 쉬고 태안의 32번 서해로에 접어들었는데, 가수면 상태였던 주군이 도로변의 서해랑 안내도를 확인하고서는 얼마 후 중화요리집에 정차합니다.
시간 단축을 위해서 주군의 퇴근과 동시에 출발을 하여서 짬뽕으로 간단 점심을 먹고는 시발점인 만리포해수장을 패스하여 어은리 해변으로 들어갑니다.
예전에는 선행학습을 해가면서까지 코스 완주를 하는데 목적을 두었지만, 이제는 3개의 필수 코스를 찍는 인증 완료로 목표를 바꾸었습니다.
공부만 잘해서 검사가 된 사람들의 요즘 형태를 보니 굳이 백점을 맞을 필요가 없이 국가고시 합격점인 60점만을 통과하고 나머지는 삶의 여유로 채우는 것이 낫습니다.
어은돌 해변에서 망미산과 파도리 해변을 싹둑 잘라서 노선을 직선화했지만, 여기까지 와서 해식동굴을 보지 못한 서운함은 애써 감춰 놓았습니다.
썰물로 갯벌이 길게 드러난 어은돌 해변은 인적도 없고 야영장은 폐점 상태지만, 바다의 상쾌한 바람이 서해랑길에 발을 디뎌 놓은 우리를 들뜨게 합니다.
우리들은 코스를 미리 점검했어야 마땅했는데, 그냥 들이대는 무대포가 그대로 드러나고 있어 이제서야 두루누비 앱을 켜고 코스를 설정하는 데만도 꽤나 시간을 소비하고 있어 참 손이 많이 갑니다.
따스한 온기 속에서 봄꽃 피어나기 시작한 도로를 따라서는 펜션들과 오토캠핑장들이 있고 파도리를 휘어 돌아오는 서해랑길의 도로와 접합니다.
직선화되어 있는 방파제는 갯벌과 농토와 양식장을 나누었고, 폐양식장은 태양열 발전소로 대체되어 있습니다.
이왕 막을 거면 건너편에 있는 신진도까지 막아버릴 것이지, 물이 빠져나간 바다에는 기름을 바른 것처럼 갯벌이 햇살에 반짝거립니다.
방파제가 1.43km라 적당한 시간에 마무리되며 끝자락에는 엔젤펜션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이런 곳에 자리한 이 펜션과 농토 한가운데 있는 펜션들이 이해할 수가 없는데, 속성으로 지나가고 있어 서해랑길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함입니다.
마을버스 정류소에서 김하사가 대기하고 있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송현마을이 너무 조용합니다.
아직 우리에게 찰랑 거리는 바다가 보이지 않고 있는데, 바다가 예쁜 집은 정말 그곳에서는 바다가 보일까요? 저 시골밥상의 식당에서는 밥을 먹을 수 있을까요?
별 쓸데없는 생각을 하다가 마을을 벗어난 길이 제정신으로 돌려놓았고, 우리가 지났던 서해안로의 송현1리 교차로의 서해랑 안내도에서 필수 경유지를 찍고 68코스를 클리어합니다.
==== 서해랑길 67코스 ====
김하사와 함께하고 있는 서해랑길입니다.
필수 경유지 3개만을 통과하기 위하여 차량에 탑승하여 이동합니다.
차로는 이동하지만 서해랑길을 벗어나지 않고 트럭처럼 수풀이 우거진 방파제길을 질주하고 먼지가 폴폴 날리는 도로를 내달리면서 덤프와도 대치를 합니다.
유독 많은 염전들이 차창으로 휙휙 지나가고 있습니다.
펜션과 전원주택들이 있는 곳에서 찻길이 막혀 해안길로 내려 갑니다, 노을이 지는 해안길로 만조 시 우회 노선 안내판이 있는데 지금은 바다로 길이 뻗어 있습니다.
걱정이 앞선 김하사님은 도로를 확인하러 나섰고, 우리는 수조의 반영을 추억으로 남깁니다.
펜션과 전원주택들이 있는 곳에서 찻길이 막혀 해안길로 내려 갑니다, 노을이 지는 해안길로 만조 시 우회 노선 안내판이 있는데 지금은 바다로 길이 뻗어 있습니다.
걱정이 앞선 김하사님은 도로를 확인하러 나섰고, 우리는 수조의 반영을 추억으로 남깁니다.
양파와 마늘이 심어져 있는 농로를 택배 차량이 이끌고 있고, 방파제가 있는 민가 앞에서 경유지를 찍기 위해 차에서 내립니다.
수풀이 우거져 차는 더 이상 진행할 수도 없습니다.
방조제를 넘어서면서 근흥면으로 행정구역이 바뀐 듯한데, 민가의 마당을 통과 하여 종교적인 색채가 있는 신의 궁전 건물 앞을 지납니다.
갯벌이 펼쳐지고 자그마한 섬 하나가 눈길을 끌더니 소금마을 표지석에는 자염 생산 과정을 설명해 놓았는데 다 쓸데없는 행정력 낭비 입니다.
드러난 갯벌에는 시험용인지 영역 표시들을 해 놓았고, 방파제부터 대단위 염전이 펼쳐집니다.
염전은 규모 면에서는 부안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엄청나고, 갯가에서 쉼을 하고 있는 할머니들은 맛조개를 채취해 놓았는데 구매를 한다고 해도 들고 갈 수 없기에 아쉽습니다.
그물이 드리워진 저수지의 배수관을 지나 마을을 지나고 산자락에 풍차가 있는 아가페 유스호텔과 마주하는데, 여기서 서해랑길은 정문으로 언덕을 올라야만 하지만 여지없이 김하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동차에 승차하여 버려 작은 봉우리들을 오르지는 않았지만, 정상적인 서해길의 도로와 접하면서 이곳이 금북정맥이란 걸 알고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러면 안 되는데 그대로 필수 경유지가 있는 67코스 종점인 연포해수욕장으로 이동해 버립니다.
송림이 우거진 해수욕장은 비수기라 인적이 없어 그대로 차를 타고 넓은 주차장이 있는 도황1리 다목적회관 옆의 안내도에서 QR코드를 찍습니다.
이로써 순식간에 2개의 코스를 마무리 짓지만, 우리에겐 개미지옥만 같은 이 태안을 빠져나오려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안위합니다.
태안이 좀처럼 서해랑길을 놓아주지 않고 11개 코스로 뺑뺑이로 돌려 놓았기에 또다시 이곳을 찾기에는 여러모로 무리가 있습니다.
==== 서해랑길 66코스 ====
서해랑길을 휘어 돌고 있는 도로를 벗어났지만, 마을길과 농로에 막혀서 워낙 고역이 아니라서 차량 알바까지 합니다.
이런 길을 이어 간다는 것도 만만치 않음을 체감하는 서해랑길의 차량 투어입니다.
차로 도로를 따르다 보니 항구에 제법 흥청거리는 회타운이 형성되어 있어 김하사와는 헤어질 결심으로 회를 제의했더니 아직은 아니랍니다.
차량 투어 중....
차량 투어 중....
차량 투어 중....
그래도 코스 인정인 3개의 필수 경유지만은 두 발로 찍고자 하는 양심은 가지고 있어 몽산포까지 9.3km 지점인 진산리에서 내립니다.
갯벌 체험장 전 펜션 마을에서 필수 경유지를 찍고 무인카페를 지납니다.
해안가를 따라서 펜션들이 참 많고 앞에 도시가 형성된 것처럼 솟아 있는 커다란 건물들은 공사가 중단된 리조트의 건물입니다.
방치되어 흉물스럽지만 만만치 않은 대가를 치렀을 건물주와 관련된 업체를 생각하면 안쓰럽기도 합니다.
태양광 발전단지가 펼쳐지고 코에서는 바다 내음이 느껴집니다.
리조트들이 나오고 종점이라 착각했던 몽산포항입니다.
이미 필수 경유지를 3개를 다 통과 하였고 김하사의 귀가 길이 염려되어서 호출을 했더니 역시나 몽산포항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여간 우리의 심리와 동선을 기가 막히게 알고 있고 적절하게 대응하여 자꾸만 의지가 되지만 안전한 귀가를 위해서는 이제는 정말 헤어져야 할 시간입니다.
몽산포항은 수산물을 판매하는 가게와 식당이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어 식당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숙박을 하든 끝자락인 몽산포야영장까지 자력으로 이동을 하고자 했는데, 김하사님의 1구간을 더 단축시키자는 긴급 제의을 받아 들여 서두르다 보니 마음은 급해 음식은 주마간산입니다.
그나마 우리는 술이라도 한잔씩 하며 아쉬움을 달래는데, 김하사는 물잔만을 기울이다가 차에 올라 몽산포야영장까지 순간이동을 합니다.
해가 기울어 가며 하늘에 날던 새들도 보금자리를 찾아간 듯한데 해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좋은 집 나와서 아지트를 구축하는 사람들과 해변과 스카이워크을 거닐고 있는 사람들로 휴양의 분위기인데 해저물녘의 나그네들은 바쁩니다.
몰빵과 주군은 안내판에서 인증 QR을 찍자마자 소나무 숲으로 사라져버립니다
서해안의 해가 힘을 잃고 뉘엿해져 갑니다.
해수욕장은 태안 달산포, 청산포 해수욕장과 연결되어 13km에 달하는 동양 최대의 긴 해변이란 설명입니다.
태안해변길 4코스 솔모랫길 아치문으로 들어가 소나무 숲속을 걷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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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산포해수욕장이 필수 경유지가 됩니다.
솔모랫길은 청포대해변을 지나 드르니항까지 13km 거리인데, 난 이미 이 길을 두 번이나 걸었었지만 이렇게 걸으니 새롭습니다.
뒷짐을 지고 걸어도 맨발로 걸어도 전혀 부담 없는 길이 계속됩니다.
소나무 사이로는 해가 걸리고 우리들의 발걸음은 빨라져서 염려했던 몰빵의 걸음걸이가 절룩 거려지는데 청포대해수욕장 진입로에 김하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65코스의 종점.시점까지를 더 한다면 필수 코스 3개는 인증한 셈이니 더 망설이지 않고 차에 올라 태안군관광안내소에서 태안의 마지막 인증을 합니다.
행정구역 때문인지 숙박시설도 없는 천수만로 방파제의 한가운데에 다가 만들어 놓아 생뚱맞는 곳입니다.
하여간 반나절 만에 4코스를 클리어하고 태안을 벗어났으니 우리에겐 북진을 해왔었던 대천해수욕장까지 이어야 하는 의무감이 생겨버렸습니다.
장리포구로 이동하여 궁무인텔에 첫날밤의 아지트를 잡습니다.
김하사는 저 먼 길을 홀로 어이 내려갈런지 염려하는 우리를 두고서 되레 캔맥주와 안주를 내어 놓은 챙김에서 헤어짐이 더 아쉽습니다.
호텔에 배낭을 내려놓고 술 한잔을 하기 위해 밖으로 나왔지만 7시도 전인데도 가게와 식당은 문을 닫았고 주변의 시설들도 폐업 수준입니다.
몰빵의 기치로 문을 두드려서 겨우 소라무침을 테이크아웃했지만 소주를 5천 원씩이나 받은 건 너무했습니다.
어쨌든가 주변에 먹거리가 없는 덕분에 야근 후 강행군을 한 주군은 빠른 취침으로 피로를 회복하고 우리는 건강을 챙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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